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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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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성별 및 학교급에 따른 용서행동유형의 결정요인분석

A Comparative Study on Forgived vs. Forgiving Experiences of Adolescents by the Gender and the School Grades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3, v.18 no.1, pp.183-201
https://doi.org/10.17315/kjhp.2013.18.1.011
이연수 (경기대학교)
송민경 (경기대학교)
김청송 (경기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용서하기와 용서받기를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중ㆍ고등학생 419명을 대상으로 의사결정나무분석(decision tree analysis)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용서를 할 수도 있고 받을 수도 있음을 감안하여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용서하기와 용서받기를 분석한 결과 중학교와 고등학교, 성차에 의한 용서행동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중학생의 용서하기와 용서받기의 여부를 가장 잘 분류해주는 변인은 호의성(agreeableness)이었다. 중학생들의 경우 호의성이 높은데 피해경험이 적을 경우, 인지적-정서적 공감의 정도가 높으면 자기는 용서하지 않으면서 남에게 용서받는 경향이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고등학생의 경우 용서행동을 가장 잘 분류해주는 변인은 성별이었다. 또한 피해경험이 많은 여학생들이 자존감이 낮을 경우 자신은 용서하지 않으면서 남에게는 용서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반면, 남자이면서 정서적인 안정성이 부족하고, 분노도 억제하지 못하며, 타인에게 의존적일 경우 정서통제의 역기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용서의 발달양상을 확인한 것이며, 성차에 의한 용서행동의 양상과 선택은 전략적 적응양식으로서 달라질 수 있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의미와 피해상황의 다양성, 가정변인이나 개인의 기타 특성, 특히 청소년 개인의 태도나 대처기제 등의 역할에 대한 관점에서 추후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keywords
용서하기, 용서받기, 성(gender), 학교급, forgiving-actions, forgived-actions, gender, school grades

Abstrac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conceptual framework of the determinants of forgiving-experiences vs. the forgived-experiences of adolescents, and examine the differences of determinants of forgiveness experiences by gender and school grades. In this study, the subjects were 419 adolescents who participated in youth activities in youth centers in Kyonggi area. This study performed the data mining decision tree method in order to compare the forgiveness experience determinants of adolescents, controlling for gender and school grades. The analysis outcomes indicated that there were big differences in the forgiveness experience by school grades and gender. In addition, it could be said that forgiveness actions and experiences might be the long-term adaptations and coping skills, and there were differences in adaptive strategies between male vs. female high school students. Limitations and suggestions for the future study were discussed.

keywords
용서하기, 용서받기, 성(gender), 학교급, forgiving-actions, forgived-actions, gender, school gra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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