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COMS+ 및 학술지 리포지터리 설명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서울분원 대회의실(별관 3층)
  • 2024년 07월 03일(수) 13:30
 

logo

수용전념치료가 정서조절곤란이 있는 청소년의 정서인식 명확성, 회피적 정서조절 및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on Emotional Clarity, Avoidant Emotion Regulation, and Study-related Stress of Adolescent with Emotion Dysregulation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P)1229-070X; (E)2713-9581
2013, v.18 no.4, pp.603-626
https://doi.org/10.17315/kjhp.2013.18.4.002
허예슬 (전북대학교)
손정락 (전북대학교)

초록

수용 전념 치료(ACT)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정서조절곤란, 정서인식명확성, 회피적 정서조절 및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전북지역 소재 여자고등학교의 359명 학생들에게 한국판 정서조절곤란 척도(K-DERS), 특질 상위-기분척도(TMMS), 정서조절양식 체크리스트, 학업스트레스 척도, 수용-행동 질문지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고등학생 16명을 참가자로 선정하여 치료집단에 8명, 대기통제집단에 8명씩 무선 할당하였다. 수용 전념 치료(ACT)프로그램은 주 2회씩 총 8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 검사가 실시되었고 4주 후 추적 검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수용 전념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이 대기 통제 집단보다 정서조절곤란, 회피정서조절이 감소되었고, 정서인식명확성은 향상되었으며, 그 수준은 추적 검사까지 유지되었다. 하지만 학업스트레스는 유의한 수준의 감소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keywords
정서조절곤란, 정서인식명확성, 회피적 정서조절, 학업스트레스, 수용 전념 치료, Emotion Dysregulation, Emotional Clarity, Avoidant Emotion Regulation, and Study-Related Stress,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on emotional clarity, avoidant emotion regulation, and study-related stress of adolescent with emotion dysregulation. Three hundred and fifty nine high school student in Chonbuk province completed Korean Version of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K-DERS), Trait Meta-Mood Scale(TMMS), Emotion Regulation Style Checklist, Study-Related Stress Scale and Acceptance & Action Questionnaire-Ⅱ(AAQ-Ⅱ). sixteen patients who selected by those scales were randomly divided into an ACT group and control group (eight each). ACT program was administered for eight sessions. All participants completed Korean Version of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K-DERS), Trait Meta-Mood Scale(TMMS), Emotion Regulation Style Checklist, Study-Related Stress Scale and Acceptance & Action Questionnaire-Ⅱ(AAQ-Ⅱ) at pre-test, post-test, and at 4 weeks follow-up period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emotion dysregulation, avoidant emotion regulation of therapy group decreased in the therapy group more than in the control group, whereas Emotional Clarity increased in the therapy group. Finally,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long with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were discussed.

keywords
정서조절곤란, 정서인식명확성, 회피적 정서조절, 학업스트레스, 수용 전념 치료, Emotion Dysregulation, Emotional Clarity, Avoidant Emotion Regulation, and Study-Related Stress,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참고문헌

1.

김은경, 도현심, 김민정, 박보경 (2007).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의 태도, 남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아동학회지,28(3), 115-131.

2.

김정모, 전미애 (2009). 마음챙김에 기초한 인지치료가일반 대학생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8(3), 741-759.

3.

김정은, 손정락 (2012). 수용전념치료가 평가염려 완벽주의적 대학생들의 평가염려 완벽주의, 부정적평가에 대한 두려움, 경험 회피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3),749-771.

4.

김재엽, 최선희 (1998). 청소년 스트레스가 폭력비행에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29,181-204.

5.

김진숙, 김창대, 유성경, 지승희 (2003). 청소년 상담기초.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6.

김현영 (2004). 청소년의 자아분화가 스트레스대처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문경숙 (2008).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자기통제 및 감정조절의 역할. 아동학회지, 29(5),285-299.

8.

문현미 (2005). 인지행동치료의 제 3 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1), 15-33.

9.

문현미 (2006). 심리적 수용 촉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수용-전념 치료 모델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0.

민경환, 김지현, 윤석빈, 장승민 (2000). 부정적 정서조절 방략에 관한 연구: 정서 종류와 개인 변인에 따른 정서조절 양식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2), 1-16.

11.

신아영, 김정호, 김미리혜 (2010). 정서 마음챙김이 여자대학생의 정서인식의 명확성, 인지적 정서 조절과 스트레스 및 웰빙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5(4), 635-652.

12.

심재인, 조한익 (1999). 청소년의 감성지능과 부모-자녀애착이 학업성취, 적응행동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15, 221-238.

13.

염승훈, 신희천 (2008). 분노수용 집단프로그램 개발 및효과검증-ACT 모델을 중심으로.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336-337.

14.

유미라, 손정락 (2011). 수용전념치료(ACT)가 여대생의월경불편감, 월경에 대한 태도 및 삶의 질에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6(3),449-467.

15.

윤석빈 (1999). 경험하는 정서의 종류와 선행사건에 따른 정서조절양식의 차이. 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윤소미 (2002). 청소년의 스트레스, 귀인양식, 사건귀인이 무망감과 무망감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이수정, 이훈구 (1997). Trait Meta-Mood Scale의 타당화에 관한 연구: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에 대한탐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1,95-116.

18.

이은희, 최태산, 서미정 (2000). 남녀 청소년들의 우울에미치는 학교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부모-자녀의사소통 및 부모의 내재적 지원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2), 69-84.

19.

이지영 (2011). 자기초점적 주의와 정서조절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3(1),113-133.

20.

이지영 (2010). 정서조절방략이 정신병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9(3), 709-727.

21.

이지영 (2010). 정서조절방략이 정서조절곤란에 미치는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3),821-841.

22.

이지영 (2011). 정서조절 코칭북. 서울: 시그마프레스.

23.

임전옥, 장성숙 (2003). 정서인식의 명확성, 정서조절양식과 심리적 안녕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2), 259-275.

24.

전미애, 김정모 (2011). 정서조절을 위한 MBCT가 임상군 환자들에게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임상, 30(1), 113-135.

25.

조용래 (2007). 정서조절곤란의 평가: 한국판 척도의 심리 측정적 속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4),1015-1038.

26.

조용래 (2012).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정서조절개입이심리적 건강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와 그 변화기제: 정서조절곤란과 마음챙김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3), 773-799.

27.

최춘식 (2007). 학업성취 우수 중학생의 스트레스 지각및 대처전략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명지대학교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하정 (1997). 정서표현 성향과 스트레스 평가 및 대처가우울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29.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 수준 및 보건의식 행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30.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한국 청소년 건강·안전(보호) 지표 활용 분석 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31.

한태영 (2006). 청소년의 학교장면 스트레스: 성격 및정서지능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2(2), 177-197.

32.

Bach, P. & Hayes, S. C. (2002). The use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to prevent the rehospitalization of psychotic patients :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0, 1129-1139.

33.

Beck, A. T. & Beck, R. W. (1972). Screening depressed patients in family practice: A rapid technic, Postgraduate Medicine, 52, 81-85.

34.

Billings, A. G. & Moos, R. H. (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 877-891.

35.

Bond, F. W. & Bunce, D. (2000). Mediators of change in emotion-focused and problem-focused worksite stress management intervention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 156-163.

36.

Bond, F. W., Hayes, S. C., Baer, R. A., Carpenter, K. M., Guenole, N., Orcutt, H. K., Waltz, T., & Zettle, R. D. (2011). Preliminary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cceptance and Action Qestionnaire-II : A revised measure of psychological inflexibility and experiential avoidance. Behavior Therapy, 42, 676-688.

37.

Bridge, L. J., Denham, S. A., & Ganiban, J. M. (2004). Definitional issues in emotion reach. Child Development, 75, 340-345.

38.

Campbell-Sills, L. & Barlow, D. H. (2007). Incorporating emotion regulation into conceptualizations and treatments of anxiety and mood disorder. In J. J. Gross (Eds),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Guilford Press, New York, NY, pp. 542-559.

39.

Caspi, A. & Moffit, T. E. (1993). When do individual differences matters? A paradoxical theory of personality coherence. Psychological Inquiry, 4, 247-271.

40.

Cole, P. M., Michel, M. K., & Teri, L., O.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A clinical perspective. In N. A. Fox (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 (pp.73-100).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41.

Chamberlain, J. M. & Hagga, D. A. F. (2001).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responses to negative feedback. Journal of Rational-Emotive and Cognitive-Behavior Therapy, 19, 177-189.

42.

de Lazzari, S. A. (2000). Emotional intelligence, mean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comparison between early and late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rinity Western University, Langley, British Columbia, Canada.

43.

Folkman, S. & Lazarus, R. S. (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 219-239.

44.

Gaber, J. & Dodge, K. (1991).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5.

Gochetti, D. Ackenman, B. P., & Izard, C. E. (1995). Emotions and emotion regulation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1-10.

46.

Gold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entam Books.

47.

Goldman, S., Kraemer, D. T., & Salovey, P. (1996). Beliefs about mood moderate the relationship of stress to illness and symptom reporting.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41, 115-128.

48.

Gratz, K. L. & Roemer, L. (2004). Multidimensional Assesse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Development, factor structure,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26, 41-54.

49.

Gratz, K. L. & Gunderson, J. G. (2006). preliminary data on an acceptance-based emotion regulation group intervention for deliberate self-harm among women with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Behavior Therapy, 37, 25-35.

50.

Hains, A. A. & Szyjakowski, M. (1990). A cognitive stress-reduction inter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7(1), 79-84.

51.

Hayes, S. C. (1994). Content, context, and the types of psychological acceptance. In S. C. Hayes, N. S. Jacobson, V. M. Follettee, & M. J. Dougher (Eds.), Acceptance and change: Content and context in psychotherapy (pp. 13-32). Reno, NV: Context Press.

52.

Heyes, S. C., Strosahl, K. D., & Wilson, K. G. (1999).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 experiential approach to behavior change. New York: Guilford Press.

53.

Hayes, S. C., Barnes-Holmes, D., & Roche, B. (2001). Relational frame theory: A precis. In S. C. Hayes, D. Barnes-Holmes, & B. Roche (Eds), Relational frame theory: A post-Skinnerian account of human language and cognition. New York: Plenum Press.

54.

Hayes, S. C. (2004).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d the new behavior therapies. In S. C. Hayes, V. M. Follette, & M. M. Linehan (Eds.), Mindfulness and acceptnace (pp. 1-29). New York: Guilford Press.

55.

Hayes, S. C., Strosahl, K. D., Wilson, K. G., Bissett, R., Pistorello, J., Toarmino, D., Polusny, M. A., Dykstra, T. A., Batten, S. V., Bergan, J., Stewart, S. H., Zvolensky, M. J., Eifert, G. H., Bond, F. W., Forsyth, J. P., Karekla, M., & Mccurry, S. M. (2004). Measuring experiential avoidance: A preliminary test of a working model. The Psychological Record, 54, 553-578.

56.

Hayes, S. C., Masuda, A., & De Mey, H. (2003).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nd the third wave of behavior therapy. Gedragstherapie, 36, 69-96.

57.

Huff, C. O. (1999). Source, recency, and degree of stress in adolescence and suicide ideation. Adolescence, 34(133), 81-89.

58.

Lazarus, R. S. (1966). Psychological stress and the coping process. New York: McGraw Hill.

59.

Lopes, P. N., Brackett, M. A., Nezlek, J. B., Schutz, A., Sellin, I., & Salovey, P. (2004).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interac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Bulletin, 30, 1018-1034.

60.

Rachman, S. (1980). Emotional Processiong.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18, 51-60.

61.

Salovey, P., Hsee, C. H., & Mayer, J. D. (1993).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self-regulation of affect. In D. M. Wegner & J. W. Pennebaker (Eds), Handbook of mental cotrol (pp.258-277).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62.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63.

Salovey, P. & Mayer, J. D. (1997). What i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64.

Salovey, P., Mayer, J. D., Goldman, S. L., Turney, C., & Palfai, P. (1995). Emotional attention, clarity, and repair: Exploring emotional intelligence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Emotion, Disclosure, and Health,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25-154.

65.

Siegel, J. M. & Brown, J. D. (1988). A prospective study of stressful circumstances, illness symptoms, and depressed mood amo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715-721.

66.

Silk, J. S., Steinberg, L., & Morris, A. S. (2003). Adolescent's emotion regulation in daily life: Links to depressive symtoms and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4(6), 1869-1880.

67.

slaski, M. & Cartwright, S. (2002). Health, performa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 exploratory Study of ratail managers. Stress and Health, 18, 63-68.

68.

Williams, P. G. & Wiebe, D. J. (2000). Individual differences in self-assessed health: gender, neuroticism and physical symptom repor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8, 823-835.

한국심리학회지: 건강